티스토리 뷰

TwoApples/Information

[정보] Zoom 회의개설하기!!

잘생긴 이미남 2020. 9. 17. 14:31
반응형

Zoom 회의개설하기!!

일단 회원가입을 하고, 화면에 나온 상태에서 회의를 시작하면, 창이 열리는데!!

무엇보다도 그냥 인터넷이 연결만 되어 있다고 되는 것은 아니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받아야 한다. 

물론, "첫번째 Zoom회의를 시작하거나 이 회의에 참석하면 웹 브라우저 클라이언트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되고 설치 후 회의에 참여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설치하려면, 홈페이지 다운로드 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us04web.zoom.us/download

 

화상 회의, 웹 회의, 웨비나, 화면 공유

Zoom은 모바일, 데스크톱 및 회의실 시스템에서 화상 및 오디오 회의, 채팅 및 웨비나를 위한 쉽고 안정적인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는 최신 기업용 비디오 통신의 선두 주자입니다. Zoom Rooms는

us04web.zoom.us

용도에 따라서 다양한 클라이언트들이 있는데, 회의를 참석하고 강의를 듣는 입장이라면, 그냥 처음 시작될 때 다운로드 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입장을 하면된다. 

 

핸드폰이나 아이패드 역시 앱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호스트로 회의를 주재할 수도 있다. 

일단, 편한 컴퓨터로 설치후 Zoom아이콘을 실행하면 

새회의를 누르면 바로 회의가 열리고,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으면, 카메라에 비친 모습이 그대로 나온다. 

예약의 경우, 시간을 정해서 회의를 지정해서 만들 수 있는 기능같다. 

그런데. 지금 시간을 기준으로 2시 30분을 지정을 하더라도, 바로 시작을 할 수 있다. 

예약기능은 구글캘린더와 연동이 되는거 같다. 일단 일정을 지정해 두면, 지정된 사람들에게 알람이 가는??!!

아직 이 기능을 사용을 해봐야 더 알꺼 같다. 

 

호스트가 아닌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는 참가버튼을 누르고 회의에 참석을 하면된다. 

회의를 개설을 하면 창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따로 수정은 할 수는 없고, 링크를 회의에 참석할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패스워드를 입력을 하면, 

만들어진 회의에 참석할 수 있고, 호스트가 승인을 해주면 같은 화면에 들어올 수 있다.

위의 상태에서 비디오 시작을 누르면, 카메라에 비친 모습들을 볼 수가 있다. 그리고 회의에 참석한 사람들 역시

카메라 설정을 하면 같이 보고 회의를 진행할 수 있다. 

메뉴를 통해서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가 있다. 

옴소거통제/비디오설정/보안/참가자/채팅/화면공유/기록/반응

여러가지 재밌는 기능들이 있으며, 화면공유를 통한 호스트 및 클라이언트의 화면을 공유해서 볼 수도 있다.

 

아이패드로 이 회의에 참석을 해보자면... 일단 링크가 있으면 가장 편한거 같다.

호스트의 입장에서 만들어진 초대링크를 밴드나 카카오톡으로 공유를 해주면 보다 쉽게 참여를 할 수 있을꺼 같다. 

 

링크를 받아서 입장하는 경우, 암호가 따로 필요하지 않으며, 호스트가 입장 수락만 해주면,

회의에 쉽게 참여할 수가 있다. 음소거와 비디오설정에 따라서, 화면과 음성이/음성만/화면만 으로 설정할 수 있다.

여러사람이 동시에 입장을 하면, 화면이 서로 작아지면서 참여한 사람들의 모습들도 다함께 볼 수 있는 것이 커다란 매력인거 같다. 유튜브 실시간의 경우, 딜레이 되는 시간이 있는데, 이것은 거의 동시에 진행을 할 수 있어서, 

오전에 한차례 물론 1명만 참여를 했었지만, 음성도 또렷이 잘 들리고, 발언순서만 잘 정하고 규칙을 정한다면, 

어렵지않게 회의나 강의를 진행할 수 있을꺼 같았다. 

 

지금 한가지 의문이 드는 사항은? 간단히 해결이되었다.

홈에서 회의를 개설하는 것과 회의에 들어가서 회의 시작하는 것은!

들어가는 회의방이 틀린것이다. 그래서, 내 개인 회의에서의 시작은 그냥 내 개인 회의 ID(PMI)를 입력하고, 패스워드를 입력을 하고 들어오는 것이고, 

홈에서 새 회의를 열어서 진행하는 것은 링크주소를 만들어서 회의즐 진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설정들은 프로그램 상에서 저장이 되어 있으며, 여러회의를 참석하거나 호스트로 회의를 진행할 때,

아이디별로 입력을 하고 그 회의에 맞는 비밀번호를 입력을 하면 참석 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대략 다른 내용들은 없는 것같고 Zoom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게 다 인듯 하다. 

무료버전으로 잘 사용할 수 있지만, 회의 진행이 40분 간격이다. 

무료버전이 아닌 유료버전으로 구입을 하면, 24시간 내내 사용을 할 수 있다. 60분이나 90분이었으면 좋았을텐데.. 

많이 아쉬운 부분이 있다. 

그런데 많이 사용한다고 하면, 년간으로 끊어서 프로로 업그레이드를 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같다. 

이제 정말 학원에서의 수업을 비대면으로 다 전환한다고 한다면... 


코로나로 인해서 Zoom사용이 더 활발하게 되지 않았을까?

이전 초창기에 Zoom을 사용하던 사람들은 보안상의 문제들을 많이 이야기를 했었는데, 

그런 면에서는 많이 보완이 되어진거 같고, 정작 중요한 사항을 다룰 때는, 상황에 맞춰서 사용을 하면 좋을 듯하다.

 

이제 Zoom을 사용하는 방법도 알았으니, 줌을 이용해서 강의한 사례들을 만들어서 올려볼까나??!!

오늘도 하루가 지나간다. 

화이팅!!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