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woApples/Education

[공부] 손익계산서의 구조

잘생긴 이미남 2022. 4. 9. 17:14
반응형

손익계산서의 구조

손익계산서는 일정기간 회사의 영업성과를 보여주는 표이다.

 

수익과 이익의 차이점은 어떻게 될까?

보통의 일상에서는 수익과 이익을 구분하지 않고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지만,

회계상에서는 이 둘을 명확히 구분을 한다. 

 

수익은 총액에 해당하고, 이익은 순액에 해당한다. 

8,000원에 구입한 물건을 10,000원에 팔았다면 이때 수익은 10,000원이 된다.

10,000(수익) - 8,000(원가) = 2,000(이익)

'영업수익'이라고 하면 회사가 판매한 '매출액'을 의미하고,

'영업이익'이라고 하면 영업수익에서 영업비용을 차감한 금액을 말한다.

손익계산서는 이렇게 수익과 비용, 그리고 수익에서 비용을 차감한 이익 간의 관계를 보여주는 표이다.

실제 공시되는 재무제표에서는 수익, 원가, 이익으로 표시되는 것보다 복잡하게 표현이 된다.

회사의 주된 영업과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에 따라 수익과 비용이 나뉘어진다.

영업을 위해서 하는 것과! 영업을 해서 벌어들이는 수익이 영업수익, 비용이 영업비용

영업과 무관하게 하는 것! 벌어들이는 수익이 영업외수익, 비용이 영업외비용 이라 한다.

 

마지막으로 회사가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국가에 내는 법인세는 따로 법인세비용으로 기재한다.

이렇게 구분한 다음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빼면 매출총이익이 되고, 여기에 판관비를 차감하면 영업이익,

다시 영업외수익과 비용을 가감하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이 되고, 법인세비용까지 반영하면 당기순이익!!

 

이렇게 복잡하게 구분을 하는 경우는, 

각각의 손익이 재무제료를 이용하는 사람에게 '다른 정보'가 되기 때문이다.

수익과 비용을 나누어서 여러 단계의 구분 손익을 제공하면 정보이용자는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제는 손익계산서를 보더라도 어느정도 이해를 하면서 볼 수 있게 되었다.

계속해서 이러한 개념들을 어떻게 이어서 생각을 하는지 살펴보자! 화이팅!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