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woApples/Information

[관심] 블랙 아이스(Black Ice)

잘생긴 이미남 2020. 1. 7. 17:27
반응형

겨울이 되고 나서 부터, 인터넷이나 방송매체에서 블랙아이스에 관한 기사가 많이 나온다. 

새차를 사고, 아내가 운전을 하고, 겨울이 오고, 블랙아이스 관련 사고는 계속 발생하고,

 

눈이 녹은 후 기온이 다시 내려가면 눈이 녹은 물이 다시 얼어붙어 얼음이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검은색 아스팔트 위에 생성된 살얼음 빙판을 블랙 아이스라고 한다. 두께도 얇고 육안으로 잘 구분이 안 되기에 겨울철 교통 사고의 원인이 된다. 

밑이 비어있는 교량이나, 다리, 산 그늘이 도로를 덮은 곳, 터널의 출입구에 흔히 생기는 블랙 아이스는 사고의 큰 원인이 된다. 

 

잘 안알려진 사고이기는 하지만, 2011년 12월 24일 10:20분경 논산천안고속도로에서 블랙아이스에 의한 104대의 차량들이 추돌하면서 발생한 사고이다. 남논산 톨게이트 부근에서 4km 구간 10여 곳에서 일어났으며, 하행선이 통제 거의 대부분의 차량들이 국도로 우회했으며 사고로 인한 정체가 4시간 30분 이상 지속되었다. 천만 다행인 것은 관광버스, 탱크로리 등의 차량도 있었지만, 다른 사고에 비해 34명이 부상당하고 3명이 응급실에 실려가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다. 

 

최근 2019년 11월 15일 07:40분경 광주-원주고속도록 동양평 나들목에서 블랙아이스로 인한 20여 대가 미끄러져 연쇄 추돌이 이어졌는데, 당시 사고 현장에서의 모습이 담긴 블랙박스 영상이 파장을 일으켰다. 다행히 사망자는 없고, 3명이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2019년 12월 14일 04:40분경 상주-영천 고속도로 상행선에서 20여 대의 차가 연쇄추돌 했는데, 새벽에 내린 비로 노면에 블랙아이스가 생겨 일어난 사고로 추정된다. 

 

그리고, 2020년 1월 6일 06:46분경 경남 합천군 대양면 초계마을 함지 교차로 인근 국도 33호선에서 승용차 및 트럭 등 41대가 추돌한 사고도 역시 오전에 내린 비로 인해 내리막길에 블랙아이스가 얼면서 사고가 난 경우이다. 블랙아이스 발생 도로의 경우, 일반도로보다 14배, 눈길 보다는 6배가 더 미끄러워진다.

 

블랙아이스 사고를 막으려면 "해당 구간에서는 규정 속도의 절반 정도로 운행을 하고 급제동과 급출발, 급회전은 삼가고 운전대의 중심을 유지하면서 방향을 바꾸지 않는게 좋다"라고 조언을 하지만 과연 이것을 지키면서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그리고 해당 구간을 어떻게 알지가 의문이다. ㅠㅠ

 

 

 

차를 안타고 다닐 수도 없고, 이걸 어쩐다??!! 무사히 겨울이 지나가기를 기다려본다.

블랙아이스 무서버~!!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