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hreeApples/IT&Tech

[IT] #3D프린터 슬라이서 프로그램

잘생긴 이미남 2020. 4. 27. 12:31
반응형

슬라이서 프로그램이란?

3D 프린터, 재료, 3D 모델링 파일이 준비되었다. 이제 3D 프린터를 움직이게 할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된다. 슬라이서 프로그램은 3D 모델링 파일을 3D 프린터가 읽는 언어로 바꿔주는 프로그램이다. 출력하고 싶은 하나의 덩어리 3D 모델링 파일을 3D 프린터가 노즐을 움직이면서 층층층 쌓아 올릴 모양으로 데이터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이다. 모델링 파일이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통하여 주로 G-code 파일이 만들어진다. 

 

3D 모델링 파일을 3D 프린팅을 위한 파일로 변환할 때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조정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들이 있다.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얼마나 이해하고 3D 프린팅을 하는지에 따라서 출력 시간과 품질에 영향을 미친다. 처음에는 슬라이서의 기본값을 이용하더라도 더 좋은 품질의 출력물을 얻기 위해서 슬라이서 프로그램의 주요 변수의 기능을 알고 있는 것이 좋다. 실제로 슬라이서 값을 어떻게 조정하느냐에 따라서 뽑을 수 없는 모양을 뽑을 수 있기도 하다. 

대표적인 슬라이서 프로그램들

슬라이서 프로그램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오픈 슬라이서로는 얼티메이커(Ultimaker)에서 배포한 Cura(큐라)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Cura 프로그램은 인터넷에 접속하여 간단한 정보를 입력하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다. 

https://ultimaker.com/ko/software/ultimaker-cura

 

Ultimaker Cura: 강력하고 사용하기 쉬운 3D프린팅소프트웨어

Ultimaker Cura는 전 세계 사용자 수백만 명이 신뢰하는 사용하기 쉬운 무료 3D프린팅소프트웨어입니다. 400개가 넘는 설정으로 3D 모델을 세부 조정해 최상의 슬라이싱과 프린팅 결과를 얻으십시오.

ultimaker.com

그 밖에도 Slic3r, KISSlicer, Mattercontrol, Simplify3D 등 다양한 무료 또는 유료의 슬라이서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이렇게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슬라이서 프로그램들은 사용자가 가진 3D 프린터의 기계 정보를 추가 입력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3D 프린터 제품에 따라서 범용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못하고 자사에서 제공된 슬라이서만 사용해야 하는 제품도 있다. 이어서 대부분의 슬라이서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중요 변수들을 설명한다. 주요 변수들을 부르는 명칭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사용자가 변수들의 개념을 이해하면 슬라이서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응용해서 활용할 수 있다.

슬라이서 프로그램에 3D 프린터 등록

보통 3D 프린터를 구매하면 사용 가능한 슬라이서 프로그램과 구매한 제품에 맞게 기계의 세팅값이 들어가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혹시 DIY 프린터를 만들어 슬라이서 프로그램에 기계를 직접 등록해야 하거나 다른 슬라이서 프로그램을 이용하고자 할 때가 있다. 이때 꼭 알고 있어야 할 3D 프린터의 중요한 요소들이다.

  • 기계의 타입과 출력 가능 사이즈 - 앞서 FDM 3D 프린터는 직교형과 델타형의 타입이 있는 것을 알았다. 3D 프린터가 출력 가능한 공간의 크기로 직교형의 경우 X, Y, Z로 나타내고 델타형의 경우 바닥 원형 지름과 높이로 나타낸다.
  • 노즐의 크기 - 재료가 나오는 구멍의 크기로 0.4mm를 많이 사용하나 0.3mm, 0.5mm 노즐을 사용하는 제품도 있다.
  • 사용 재료의 크기 - 사용하는 필라멘트의 두께로 보통 1.75mm를 사용하나 2.85mm를 사용하는 프린터도 있다.
  • 히팅 베드의 여부 - 프린터에 히팅 베드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한다.
  • Start Code, End Code - Start Code, End Code는 3D 프린터가 프린팅을 시작하고 다 끝냈을 때 기계가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에 대한 코드이다. 오토 레벨링 기능이 있는 프린터라면 처음에 높이를 레벨링하고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Start Code가 꼭 필요하다. 보통의 기계 제조사마다 다른 코드를 가지고 있고, 구매 업체에서 확인하는 것이 빠를 수도 있다.

레이어(Layer), 인필(Infill), 셀(Shell), 압출량(Flow), 노즐 온도(Printing Temperature), 베드 온도(Bed Temperature), 리트랙션(Retraction), 출력 속도(Printing Speed), 바닥/윗면 두께(Bottom/Top Thickness), 1층(First Layer), 서포트(Support)에 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자!!

 

 


메이커 다은쌤의 FDM 3D PRINTING 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3D 프린트 공부를 위한 자료입니다. 

 

[3D 프린터 관련 게시글입니다.]

2020/04/24 - [ThreeApples] - [IT] 3D 모델링

2020/04/23 - [ThreeApples] - [IT] 3D 프린터 재료(필라멘트)2

2020/04/23 - [ThreeApples] - [IT] 3D 프린터 재료(필라멘트)

2020/04/22 - [ThreeApples] - [IT] 3D 프린터 베드(Bed)

2020/04/21 - [ThreeApples] - [IT] 3D 프린터 익스트루더(Extruder)

2020/04/21 - [ThreeApples] - [IT] 3D 프린터 노즐(Nozzle)

2020/04/20 - [ThreeApples] - [IT] 기계의 타입(3D Printer)

2020/04/16 - [ThreeApples] - [IT] 3D 프린터란? 두번째!!

2020/04/16 - [ThreeApples] - [IT] 3D 프린터란?

2020/04/16 - [ThreeApples] - [IT] 3D 프린터란?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